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정말이지 사람 속터지게 느립니다. 한번 실행버튼을 누르면 완전히 에뮬레이터가 부팅될 때 까지 3~5분 정도는 걸리는 듯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의를 진행하면서도 안드로이드 핸드폰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핸드폰을 통해서 테스트를 하시도록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클립스를 통한 실행을 에뮬레이터가 아닌 실제 단말기를 통해서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단말 USB드라이버 설치

우선은 (Windows 운영체제에 한해서) 각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안드로이드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제조사별 드라이버 파일의 다운로드는 각 제조사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단말의 환경설정

USB연결을 통한 단말 디버깅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에서 몇가지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우선 PC와의 USB연결을 제거합니다. 핸드폰에서 "환경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환경설정 메뉴 하위의 "응용프로그램"메뉴를 선택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페이지에 들어가면 우선 "알 수 없는 소스"항목에 대해서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 마켓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는 프로그램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들을 "알 수 없는 소스"라고 인식합니다. (T-Store나 alleh Store등 역시 알 수 없는 소스 입니다.)
이클립스를 통해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알 수 없는 소스"인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그 다음 맨 아래 있는 "개발"항목을 선택합니다.





페이지가 이동되면 "개발"페이지에 있는 체크박스들을 모두 체크합니다.
제조사에 따라서 "USB연결시 단말 화면이 꺼지지 않음"이라는 세가지 항목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화면인 삼성 갤럭시S2의 화면입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화면을 빠져 나온 후에 USB를 통해서 PC와 연결합니다.
PC와 연결시 주의하실 점은 핸드폰에서 "USB저장소로 사용"활성화 되어 있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클립스에서의 실행

핸드폰이 연결된 후에 이클립스에서 RUN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에뮬레이터만 생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구동중인 에뮬레이터가 보였지만, 핸드폰이 연결되면 연결된 핸드폰의 Serical Number가 함께 표시됩니다. 저 항목을 선택하고 "OK"버튼을 누르면 안드로이드 단말을 통해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진행했던 Hello World 예제를 단말기에서 실행한 모습입니다.





단말에서 실행한 후에 프로그램 목록을 살펴보면 조금전에 테스트한 항목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n버튼 클릭시 Device Chooser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간혹가다가 (사실은 꽤 자주) Run버튼을 클릭하였더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단말기가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즉시 에뮬레이터가 구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이클립스의 설정이 유실되어서 그렇습니다.
이클립스 상에서 "Run > Run Configurations"메뉴를 선택합니다.
좌측의 메뉴 트리에서 "Android > 프로젝트이름"항목을 선택한 후에 화면 중앙에서 "Target"탭으로 이동합니다.



Target탭으로 이동하면 라디오 버튼이 두개 보입니다.
"Manual"이라는 버튼과 "Automatic"이라는 버튼입니다.
Device Chooser 창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이 두개의 라디오버튼이 "Manual"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Manual"로 지정되면 매 실행시마다 어떤 장치(혹은 에뮬레이터)를 통해서 실행할 것인지를 물어보기 위해서 Device Chooser 화면이 나타납니다.

"Automatic"으로 지정되면 실행시마다 지정된 에뮬레이터로만 구동됩니다. (실제 단말은 Automatic)지정이 안됩니다. "Automatic"으로 지정된 후에는 그 하단에 있는 에뮬레이터 목록중에서 한가지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Automatic"으로 지정되고 실행할 에뮬레이터가 지정되지 않으면 이클립스에서 "Run"버튼을 눌렀을 때 아무런 응답이 없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이야기한다면 "Run"버튼을 눌렀을 때 이클립스가 아무런 응답이 없다면 이곳을 확인해 보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토토리☜

트랙백 주소 : http://hoyanet.pe.kr/trackback/1949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행복하세요 2014/09/03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